등산/강원특별자치도

[속초]설악산 산행<금강굴코스>

또산타 2022. 4. 18. 20:58

예전에 다녀온 대한민국의 명산 산행을 포스팅
    하기로 결심한 이유는 10년전 본격적인

▶설악산

산림청 선정 100대 명산
 대한민국 인기명산 300선 2위 명산
 산행일 : 2019. 11/2(토)
 산행날씨 : 쾌청한 날씨!
 동행 : "다짜고짜또싼타" & 반쪽

주차장소 참고자료
    ※ 설악산 소공원주차장
주소 : 강원도 속초시 설악동 109
        - 주차료 : \5,000(경차 할인 없음)
        - 입장료 : \3,000/1인

산행 시간 계획

- 04:30 ~ 08:00 : 소공원주차장 도착(조식시간 포함)

- 08:00 ~ 08:30 : 산행준비

- 산행거리 : 약 7.2[Km]
       - 산행시간 :  5시간 소요 에상

산행  참고지도
    <산행 전 계획했던 산행지도는 산행 후 실제자료와
      차이가
있을 수 있습니다>

산행  사진 자료입니다.
    ▼ 소공원주차장에 도착했습니다.
         / 주차 후, 산행준비를 하고, 신흥사 방향으로 Go!
         / 눈에 익은 신흥사 통일대불청동불상을 지나,

/ 천불동계곡, 금강굴 방향으로 본격적인 산행을
           시작했습니다.
         / 가는길 단풍은 가을의 정취를 제대로 느끼게 했고
           예쁜 다람쥐도 등산로까지 내려와 반겨줍니다.

▼ 천불동계곡으로 이어지는 이 등산로는 계곡, 단풍과
        기암괴석으로 이루어진 암봉이 아름답기로 유명한
        계곡입니다.
         / 기암괴석의 암봉,

/ 시원한 계곡, 무릉도원이 따로 없습니다.

▼ 비선대입니다.
         / 비선대는 언제봐도 가는 이들의 발길을 잡습니다.

/ 비선대를 배경으로 사진 한장 남겨줍니다.

▼ 비선대에서 아치형 목교를 건너면 천불동계곡
        방향과 금강굴, 공룡능선 방향으로 갈라지는
        갈림길입니다.
         / 금강굴 방향으로 우틀해서 산행을 계속합니다.
         / 원래 이 코스는 초입 단풍이 그럴 듯 합니다만
           이 코스는 절경을 보기 위한 코스입니다.

/ 벌써부터 비경이 눈에 들어옵니다.

▼ 본격적으로 비경을 감상해 보겠습니다.
         / 절세비경이 눈에 들어옵니다.

/ 이런 비경은 그 어느 누구도 그냥 지나칠 수
           없을 것입니다.

▼ 공룡능선과 금강굴 갈림길에서 금강굴 방향으로 ~
         / 약간은 허술한 듯한 철판 발판에 계단에 쇠
           파이프로 얼기설기 엮어 가이드를 해 놓은
           계단을 올라갑니다.

▼ 계단을 오르면서 본 조망입니다.

▼ 중간 전망대가 있습니다.
         / 철계단의 종점에는 전망이 좋은 바위 주위에
           가이드를 세워 전망을 즐길 수 있는 전망대가
           있습니다.
         / 쉬어 갈 수 있는 멋진 장소지만 하산할 때에
           쉬어가기로하고 전망만을 즐깁니다.

▼ 전망대를 지나 다시 올라갑니다.
         / 가파른 시멘트 계단을 오르고,
           다시 철계단을 오릅니다.

▼ 철계단 꺽어 올라가는데 서서 한번 휘~ 둘러봅니다.

/ 조금전 잠시 쉬었던 전망대도 보입니다.

▼ 금강굴입니다.
        ※ 외설악 지구의 비선대 서쪽에 솟은 장군봉 중턱에
           있는 자연 석굴로서 길이는 18m, 면적은 23.1㎡
           이다. 신라시대의 고승 원효(元曉)가 수도한

곳으로 알려져 있으며, 지금은 신흥사의
           부속 암자이다. 장군봉에 설치된
           계단을 따라 금강굴에 오르다 보면
           천불동계곡의 아름다운 경관이 펼쳐진다.
           설악산소공원에서 와선대와 비선대를 거쳐
           금강굴에 이르는 금강굴코스는 3.6㎞ 거리에 약
           1시간 40분이 소요된다.

/ 금강굴에 도착했습니다.

/ 아늑합니다.
           "실내에서는 조용히"라는 문구도 보이고
           "수능기도 접수" 안내문도 보입니다.
         / 이 높은 곳에 약수가 쫄쫄쫄 흘러 고여있습니다.

/ "출입금지"라고 씌여있는 조그만 마루가
           참선을 하는 곳인 듯 합니다.
           이런 곳에서 참선을 하면 정말 도사가
           될것 같습니다.

▼ 금강굴에서의 환상적인 조망입니다.

▼ 하산을 시작합니다.
         / 금강굴은 아주 작은 동굴로 오래 머물 수
           없습니다. 속속 올라오는 산객들을 위해 자리를
           비워줘야 합니다.
         / 인증 샷!의 연속입니다.
하산 시작하면서!

/ 철계단 내려가다 꺽어지는 포인트에서도!

▼ 하산은 계속됩니다.

▼ 다시 전망대에 도착했습니다.
         / 평평한 바윗돌 식탁삼아 준비해온 도시락 먹고,
           커피 한잔 마시고, 과일 디저트로 입가심하고
           하산을 시작했습니다.

▼ 천불동계곡 갈림길이 지척입니다.
         / 이 부근의 단풍은 명품단풍입니다.

▼ 하산을 완료했습니다.

/ 소공원주차장에 도착해 산행 정리한 후
         / 주문진 수산시장으로 ~

▼ 주문진 수산시장입니다.
         / 아들 생일을 맞이하여 맛좋고, 물좋은 회를 사려고
           왔습니다.

/ 회를 떠 포장하고
         / 즐거운 기분으로 "눈누난나"  ~~