등산/강원특별자치도

[양양]설악산 산행<오색~한계령~중청(1박)~대청~오색코스>

또산타 2022. 4. 14. 19:23

예전에 다녀온 대한민국의 명산 산행을 포스팅
    하기로 결심한 이유는 10년전 본격적인

▶설악산

산림청 선정 100대 명산
 대한민국 인기명산 300선 2위 명산
 산행일 : 2016. 6/25(토)~6/26(일)
 산행날씨 : 짙은 구름속에 해가 꼭꼭 숨어있습니다.
 동행 : "다짜고짜또싼타" & 반쪽

주차장소 참고자료
    ※ 설악산 오색지구주차장
주소 : 강원도 양양군 서면 오색리 485
        - 주차료 : \10,000/1박2일(경차할인 없음)
        - 입장료 : 없음

산행 시간 계획
    - 05:00 ~ 6/25(토) 09:30 : 오색지구주차장 도착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이동 중 조식시간 포함)
    - 09:30 ~            10:00 : 한계령휴게소 도착(버스)

- 10:00 ~            10:30 : 산행준비
    - 10:30 ~            16:00 : 산행
    - 16:00 ~            18:00 : 산행후 정리 , 휴식
    - 18:00 ~            21:00 : 자리배정, 석식, 휴식
    - 21:00 ~ 6/26(일) 04:30 : 꿀~잠!

- 04:30 ~            05:00 : 침구정리 및 모포반납
    - 05:00 ~            05:20 : 산행(대청봉)
    - 05:20 ~            06:00 : 일출감상
    - 06:00 ~            10:00 : 산행
    - 10:00 ~            10:30 : 산행 후 정리

- 10:30 ~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: 집으로 ~~

등산코스 참고자료
    ※ 산행코스 : 오색지구주차장(버스로 이동)한계령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휴게소주차장
한계령갈림길서북능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→끝청중청대피소(1)대청봉(1,708M)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→오색지구주차장

- 산행거리 : 등산 8[Km] + 하산 5[Km]
       - 산행시간 : 등산 5시간30분 + 하산 4시간 소요 예상

산행  참고지도
    <산행 전 계획했던 산행지도는 산행 후 실제자료와
      차이가
있을 수 있습니다>

※ 녹색코스는 버스로 이동, 적색코스로 등산 후, 청색
       코스로 하산했습니다.

※  설악산 산행코스 참고자료입니다.

※  오색지구에서 한계령휴게소로 가는 버스시간표
        입니다.
         / 요금은 \1,300/1인
         / 9[Km] , 10분 정도 걸립니다.

■ 산행 사진자료입니다.
    ▼ 오색약수터주차장에 도착했습니다.
         / 이른 시간이라 그런지 그 넓은 주차장이 텅텅
           비어있습니다.
         / 산행 준비 후
         / 한계령휴게소로 이동하기 위해 "오색버스터미널"이란
           간판이 크게 걸려있는 슈퍼로 갑니다.

/ 주차장 입구에 위치한 오색버스터미널에서
           버스표를 구입한 후,
           버스를 타고 한계령휴게소로
이동했습니다.

▼ 한계령휴게소입니다.

/ 오색주차장에서 한계령휴게소까지 버스로 10여분
           정도 걸렸습니다.
         / 한계령휴게소는 뷰 맛집으로도 유명합니다.

▼ 산행시작!
         / 휴게소 옆 계단 들머리로 진입을 하면 설악루라는
           누각이 있고, 한계령 건설중에 희생한 사람들의
           명복을 비는 의미를 담은 위령비가 있습니다.

/ 출발해서 귀때기청봉과 대청봉 갈림길인 한계령
           삼거리까지의 등산로는 걷기 편한길은 아닙니다.
           설악산의 웅장함에 넋을 놓고 가다가는 발을 헛
           디뎌 넘어지기 십상입니다.

▼ 한계령삼거리에 도착했습니다.
         / 한계령휴게소 들머리를 출발해 2.3[Km] 지점으로
           약 1시간 정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.

▼ 한계령삼거리는 . . .
         / 설악산의 분위기를 맛볼 수 있습니다.
           많은 사람들이  전망대에서 잠시
           쉬어갑니다.
         / 기념 샷!도 잊지 않습니다.

▼ 대청봉 방향으로 산행을 계속합니다.
         / 아니! 설악산은 버섯도 멋있습니다.

/ 지리산의 안정감, 포근함과 대비되는
           설악산 활기참, 웅장함이 눈앞에
           그대로 나타납니다.

/ 등산로는 매우 험합니다.
           잠시도 조망을 핑계로 한눈을 팔아서는 안됩니다.

/ 역시 설악산이란 말을 연신 내뱉으며 갑니다.

▼ 험한 길을 걷다보니 평상시 산행에 비해 많이
        지쳤습니다.
        / 잡목이 우거진 등산로를 지나자마자,

/ 조망 황홀경에 빠지고 맙니다.
          천상의 세계가 있다면 이런 풍광이 아닐까요?
          눈으로 보이는 멋진 풍광이 인간의 정신세계를
          꼼짝할 수 없도록 하는 능력이 있는듯합니다.
          뒷쪽에 보이는 하얀 암릉지대가 "울산바위"입니다.

/ 울산바위를 좀 댕겨서 찍어 봤습니다.

/ 오랜시간을 그렇게 넋을 놓고 멍을 때렸습니다.

/ 저~기!

중청대피소, 대청봉이 보입니다.

▼ 오늘 산행의 목적지인 중청대피소에 도착했습니다.
         / 도착하자마자 입구에서 무사 도착기념 사진
           촬영을 했습니다.

/ 공룡능선도 댕겨봅니다.

▼ 중청대피소!
         / 대피소 쉼터에서 잠시 쉬다가,
         / 잠자리 배정 받은 후,
         / 산행장비 정리 하고,

/ 탈의실에서 환복하고,
         / 저녁 만찬 준비를 위해 취사장으로 가서,

/ 된장찌개로 맛난 저녁을 먹었습니다.

▼ 저녁 식사 후 !
         / 쉼터에 앉아 사색을 즐기다가,
         / 시간에 맞춰 꿀잠에 들어갑니다.

▼ 일출을 보기위해 대청봉으로 출발 ~~
         / 일출시간은 5시25분 입니다.
         / 4시30분에 일어나 침구정리하고, 모포는 반납하고,
         / 배낭 둘러메고, 헤드렌턴 착용하고, 장비 챙기고
           대피소를 출발했습니다.

/ 속초시내 야경이 볼만합니다.

/ 대청봉에서 돌아 본 중청대피소의 모습입니다.

▼ 지금 대청봉은!
         / 대청봉에 올라서니 바람이 거세게 불었습니다.
           아직도 어둠이 완전히 가시지는 않은 상태이고
           동쪽하늘은 붉게 타오르고 있습니다.
         / 숙원사업이었던 대청봉 산행, 도착하자마자 정상
           인증샷! 부터 찍었습니다.

▼ 일출!
         / 구름이 살짝있어 완벽하게 똑! 떨어지는 깔끔한
           일출은 아니었지만 나름 만족스러웠습니다.

▼ 일출과 함께한 인증샷!

▼ 대청봉 정상에서의 조망입니다.
         / 발밑에 하얀 양탄자처럼 깔려있는 구름이 대청봉을
           향해 밀려옵니다.

▼ 설악산 대청봉이여, 안녕!
         / 대청봉에서는 뿌듯함을 가슴에 안고 오색약수터
           방향으로 하산을시작했습니다.
         / 6월말이라고는 하지만 너무 쌀쌀해 완전 무장했
           습니다.

/ 대청봉으로부터 2.7[Km] 지점입니다.
           날씨가 너무 더워 점퍼를 벗어던지고 반팔티를
           입고 하산중입니다.

/ 오늘 산행의 종점인 남설악탐방지원센타입니다.

/ 애마가 주차되어있는 오색약수터주차장에 도착,
         / 산행장비 정리한 후,
         / 집으로 출발했습니다.